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프로젝트 시작 전

실패 없는 웹/앱 개발 외주 업체 선택 방법

안녕하세요. 샐리입니다.

웹/앱 개발이 필요한데 규모, 비용, 퀄리티까지 고려할 사항도 많고...

어떤 업체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신가요?

그래서 외주 업체 선정 시 필요한 조건들을 아래에 정리해보았습니다.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해줄 수 있나?

웹/앱 서비스를 제작은 기획, 디자인, 개발 부분이 모두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제시하신 기획안이 부족한 경우 추가적으로 보안이 필요할 수 있고, 전제적인(혹은 부분적인) 디자인 작업이 필요한 경우도 있죠.

만약, 기획과 디자인 등 앞선 단계와 준비 없이 무작정 개발이 들어간다면 클라이언트가 생각했던 대로 결과물대로 나오지 않고 그만큼 만족도가 떨어집니다.  단순 개발 외주의 실패의 원인이 여기에 있다고도 할 수 있죠.

그런 점에서 전문 실무자들로 팀이 구성되어,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문제를 해결하고 지원해줄 수 있는 외주업체에 맡기는 것이 실용성과 비용 절약 면에서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행 중인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나?

외주 업체와 계약을 맺고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면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업체만을 믿고 기다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업체만 믿고 받은 결과물이 내가 생각했던 결과물이 아니라면??? 서비스 핵심 기능이 구현이 안 된다면??? 시간, 인력, 비용 모든 면에서 대략난감이죠ㅜㅜ

 

물론 개발 외주는 신뢰감을 바탕으로 이루지지만 서비스의 주인은 클라이언트입니다!.

서로 미팅을 통해서 이야기를 의견을 나누었어도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과 실무자가 이해한 내용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내 서비스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서비스의 방향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각 프로세스 별로 진행 중인 사항을 확인하고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샐리(Sally) 같은 경우에는 서비스 기능단위로 개발을 진행하고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거칩니다. 클라이언트도 개발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안심이고 실무자도 불필요한 인력을 낭비하지 않아도 돼서 결과물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외주업체가 내 프로젝트에 얼마나 집중할 수 있나?

만약에 규모만 보고 개발 업체 선정 시, 외주 업체가 크면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좋을 수 있으나 그만큼 많은 프로젝트들을 소화하고 있기 때문에 내 프로젝트가 우선순위에서 밀리거나, 온전히 내 프로젝트에 신경 쓰기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주업체를 고를 때에는 업체 규모나 포트폴리오의 개수보다는 퀄리티와, 실무자들이 얼마나 내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냐가 중요합니다. 오히려 실력이 있는 업체라면 규모가 작아도 짧은 시간 안에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받아 낼 수 있습니다.

샐리 포트폴리오

 

샐리 작업 화면

 

UI 디자인 및 개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가?

일부 개발자들은 프로젝트 진행 중 작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의문점 생기면 임의로 해결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부분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부족한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디테일한 부분의 차이는 전체적인 완성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샐리는 번거롭더라도 이런 부분을 절대 놓치지 않고 클라이언트에게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도 다양합니다.

슬랙, 카톡, 메일 등등…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전화도 좋지만 혹시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기록이 남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지속적인 유지 보수를 해주는가?

개발만 하면 끝?

단순히 앱 마켓에 서비스를 올린다고 끝이 아니지요.

오류가 발생하면 해결해야 하고, OS 업데이트도 대응해야 하고, 추후 서비스 업데이트도 해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유지 보수는 필수입니다.

이때, 문제는 개발 분야는 만드는 실무자에 따라서 구조나 언어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그래밍을 건드는 것이 더 어렵고 까다롭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1-2년 쓰고 버릴 서비스가 아니라면 처음 외주업체 선정 시 유지 보수가 가능한지 꼭 확인해보세요.

 


 

어떤 서비스를 만드느냐에 따라서 원하는 외주 업체의 조건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위에 조건에 맞는 업체를 찾는다면 샐리는 어떤가요?

샐리는 웹/앱 개발 파트너로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까지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게 길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프로젝트 의뢰를 하고 싶다면 샐리로 문의(stelar@sally.company)주세요.

샐리 - 웹,앱 개발 파트너

웹, 앱 전문 개발 파트너사 샐리입니다

sally.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