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사이트

스타트업 대표에게 유용한 무료 폰트

안녕하세요. 샐리입니다

직접 서비스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심미성과 가독성 있는 폰트를 찾게 되는데요.

그중 타이포그래피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글보다 영문을 사용했을 때 더 이뻐 보이는 느낌을 많이들 받으셨을 거예요. 아마 영문보다 한글 폰트는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고 또 영문과는 달리 한글은 자음, 모음을 조합으로 표현돼서 그렇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매력 넘치는 무료 한글 폰트를 찾아왔습니다.

1. 나눔 글꼴 시리즈

https://hangeul.naver.com/2017/nanum

명조체부터 고딕, 그리고 손글씨까지 있는 나눔 폰트 시리즈는 네이버의 대표적인 한글 폰트이죠.

아직도 기본 서체를 쓰고 있다면 나눔 시리즈를 사용해보세요. 가독성과 심미성이 좋아 어디에 쓰든 기본은 가는 서체입니다.

2. 잘난체

https://www.goodchoice.kr/font

잘난체는 여기어때에서 만들어 배포한 서체입니다.

무게감이 있기 때문에 주목성이 높아 제목용이나 sns콘텐츠 디자인에 활용성이 좋아요.

3. 배달의 민족 시리즈

https://www.woowahan.com/#/fonts

우아한 형제들은 한나체·주아체·도현체·연성체·기랑해랑체·한나체 Air·한나체 Pro·을지로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이 가지고 있는 감성을 그대로 담고 있어 개성 넘치는 폰트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을지로체가 마음에 들어 어울리는 컨셉이 프로젝트 있다면 꼭 활용해보고 싶네요.

4. 윤태호 미생체

http://webtoon.daum.net/event/misaengfont

따듯한 감성이 넘치는 폰트를 찾는다면 미생체를 추천드립니다. 미생의 윤태호 작가 손글씨를 그대로 살린 서체로 포인트로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5. 스포카 한산스

https://spoqa.github.io/spoqa-han-sans/ko-KR/#header

제가 웹디자인을 할 때 즐겨 사용하는 폰트인데요.

숫자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서비스라면 스포카 한 산스를 사용해보세요. 숫자 너비 폭이 같아서 숫자가 가독성 있게 표현됩니다. 또한 한글뿐 아니라 다국어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대표적인 한글 폰트를 적어봤는데요.

그 밖의 제가 자주 사용하는 폰트가 많이 있는데,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끝으로, 폰트는 목적이나 콘셉트에 따라서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샐리는 웹/앱 개발 외주 업체로 기획부터 디자인,개발까지 지원합니다.